2024, 다채널 영상 설치, 가변크기,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서울시립아카이브의 소장품 주제기획전 《아카이브 환상》에서 전시되는 <제3언어> 외 다섯 작품과의 연계성과 확장성을 모색하며, 2000년대 초반부터 특별한 목적없이 수집된 영상 기록물을 새로운 연결과 구성을 통해 새로운 의미작용을 일으키는 대안 서사로 탐색한다.
하나의 작품으로 거듭나지 못하고 하드디스크에 묻혀 있던 파편적 영상들의 존재 가능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아카이브 초상>은, 의미없고 소극적이라고 분류되었던 영상들에 다양한 형식적인 변주를 하고 언뜻 관련없어 보이는 제목을 부여함으로써 관객의 무의식 속에서 관습에 구애받지 않는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결 가능성을 시도하고자 한다.
작은 아씨들: 비디오 스케치
3채널 비디오설치, HD, 흑백, 무음, 3분
촬영연도: 2002
촬영장소: 시카고 노스브로드웨이 거리
촬영내용:
2002년 집 근처 소위 ‘젊음의 거리’에서 시카고 프라이드 퍼레이드 촬영. 캐논 스쿠픽 카메라로 촬영한 것으로 추정.
움직이는 손가락
2채널 비디오설치, HD, 컬러, 사운드, 2분40초
촬영연도: 2006
촬영장소: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촬영내용:
2006년 부산국제영화제 NDIF 프로젝트 피칭 후 해운대 백사장에서 망중한 중 촬영.제목 <움직이는 손가락>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에서 따옴.
사이코피스
HD, 컬러, 사운드, 2분 50초
촬영연도: 20014-2015
촬영장소: 상하이 피스 호텔
촬영내용:
스와치 아트피스 호텔 레지던시 체류 중 맞은 편에 위치한 페어몬트 피스호텔 촬영.
상하이에서 온 여인: 인물연구
2채널 설치, HD, 사운드, 3분 30초
촬영연도: 2012/2014-2015
촬영장소: 제주/상하이, 쓰촨, 충칭 외
촬영내용:
2012년 제주도를 방문한, 상하이에서 온 친구 Y,
2014년 중국을 방문해 상하이에 사는 친구 Y를 촬영
갈매기
HD, 흑백, 무음, 6분
촬영연도: 2014
촬영장소: 중국 호도협
촬영내용:
중국 호도협의 거친, 하지만 참을 수 없이 지루한 물결 촬영.
제목 <갈매기>는 안토 체홉의 희곡에서 따옴.
자화상: 2000-2008
단채널 비디오설치, HD, 컬러, 사운드, 아크릴박스, 핸드폰, 4분 49초, 가변크기
촬영연도: 2008
촬영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전시실
촬영내용: <리서치(2018)> 통편집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