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16mm, 실험, 흑백, 사운드, 14:00
시놉시스
알파벳, 읽기, 쓰기, 어휘 등의 익숙한 영어 학습 과정을 통해 전후 사회에서 역사적 정체성의 상실감에서 비롯된 불안을 다루는 <제3언어>는 언어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이루는 영화의 순수한 구성과정, 즉, 촬영과 편집에 초점을 맞추어 허구와 사실 모두와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맺기를 제안한다.
리뷰
- “[손광주]의 자극적이면서 뛰어난 두 개의 단편 중 첫번째 작품…이 영화는 본질적으로, 뛰어난 위트, 그리고 소리와 이미지의 감정적 가치들로 충만한 후기 고다르적인 에세이이다.” – 토니 레인즈
- “사포의 행위처럼 알파벳, 숫자, 문장, 쓰기, 읽기는 작품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담고 있다. 이미지는 텍스트에 의해서 호선되어지고 텍스트는 이미지로서 기억된다. 영화는 기표와 기의의 상관성을 나열하면서 한 여성의 목소리에 따라 이미지의 정체성에 대해 질문하고 탐색한다. 이미지의 역사는 우리의 기억 속에서 상처로 남아 있고, 그녀는 우리가 겪어야 했던 고통의 역사를 구속하고 있는 것이 언어라고 말한다.그리고 그곳에서 다시 시작한다. 그녀의 목소리가 떠오름에 따라 그녀의 이미지가 사라진다.” – EXiS 2004
- “Describe in English the following images: a cheese plate, pots and pans, and bombed-out Korean cities. By inserting images from Korea’s past, particularly footage from the Korean War, into an ESL multiple choice quiz, The Third Tongue explores the loss of historical identity in a post-colonial society and equates power with the English language. Son raises an important question as to why Koreans strive to learn the dominant economic language: is it a process of natural evolution or is it based on a fear of an old wound? A haunting look at the legacy of war.” – 2004 Images Festival
- 제3의 권력을 위한 독백 – 서현석 / 연세대학교
전시 및 상영
2024 단체전 《아카이브 환상》,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2024 단체전 ≪MMCA 사진소장품전: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23 서울실험영화페스티벌(EXiS),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 서울
2018 디어시네마 4, 국립현대미술관 필름앤비디오, 서울
2016 단체전 ≪관계적 시간/Emerging Other≫, 아르코미술관, 서울
2008 다큐멘터리쇼-Diary전, 일민미술관, 서울
2008 단체전 Inner Lines, 인도
2007 상상마당 개관영화제
2007 Documentary FilmPlatform ZONE, 벨기에
2006 단체전 Shared History/Decolonising the Image,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06 Women of Color Film Festival, 버클리, 미국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한국현대사관련 특별상영전, 독일
2005 브리즈번 국제영화제: 한국독립영화특별전, 호주
2005 크레테이유 여성영화제, 프랑스
2005 이미지포럼: 한국독립영화특별전 2005, 도쿄, 일본
2004 Women Make Waves, 타이빼이, 대만
2004 서울실험영화페스티벌
2004 인디포럼
2004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2004 Images Festival, 토론토, 캐나다
2004 PDX Film Festival, 포틀랜드, 미국
2004 서울국제여성영화제
2003 서울독립영화제
2003 부산국제영화제 : 선재펀드 수상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한국영상자료원(16mm 필름/한글자막본)